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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윷놀이] 윷놀이 판 배열 설정

알 수 없는 사용자 2024. 2. 23. 11:34

윷놀이 게임을 하려면 윷을 던지기도 해야하지만 움직일 말과 윷놀이 판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윷놀이 판을 만든다.

 

윷놀이 판을 배열로 설정을 하였다. 이유는 말의 움직임이 배열로 움직이면 수월해질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윷놀이판은 이렇게 수작업을 했다.

 

하지만 저 윷놀이판의 모래같은 블럭을 누르면 왼쪽에 보이는 것과 같이 오브젝트마다 알기 쉽게 block0~29라는 이름을 새겼다. 이렇게 한 이유가 있다.

 

이렇게 게임 오브젝트 배열 변수를 만들어서 30개라는 배열을 할당시켰다.

그리고 블럭의 이름을 차례대로 한 이유는 이러하다.

  for (int i = 0; i < 30; i++)
  {
      waypoints[i] = GameObject.Find("block" + (i).ToString());
      waypoints[i].AddComponent<Block>();
  }

Gameobject.Find는 그 해당되는 이름의 오브젝트를 찾는다는 것으로 반복문을 통해 block의 순서마다 차례대로 값을 오브젝트 배열들을 설정 시키고. AddComponent<Block>();은 Block이란 클래스 스크리트를 넣어준다.

이것은 Hierarchy에서 빈 오브젝트를 만들어 해당 BoardManger 스크립트을 삽입한 곳이다.

빈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스크립트를 넣어 관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렇게 빈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넣어 배열마다 차레대로 블럭들을 관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배열 블럭을 토대로 말의 움직임과 윷 값을 할당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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