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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노트
[유니티 윷놀이] 윷 놀이 말 설정 본문
처음 윷놀이를 만드는 중인데, 제일 고려하고 정리해야할 부분이 윷 말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이유는 말 하나만 생성하면 끝나는 것이 아닌 해당 말을 판단할 정보들을 가지고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상황은 자주 온다. 말의 위치와 id 윷의 값도 저장해야 하고 관리 할 것이 엄청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것을 계획할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해서 구현해야한다
필자는 난잡하게 설정되어있지만, 이렇게 필요한 정보들을 나열해서 말의 정보들과 이외에 정보들을 저장하고 출력할 수 있는 변수 설정을 해야한다.
윷놀이 게임을 할때에는 다수의 플레이어와 그 플레이어 들이 갖는 다수의 말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 플레이어와 말들에게도 고유의 정보들이 필요하고 , 그래야만 어떠한 관련 로직을 구성할때에도 고유의 정보들을 활용하면서 구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정리가 안되어 있지만 정보들이 있는클래스 들에게 반복문으로 윷놀이 말들마다 고유 값들을 지정 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위와 같이 말들의 정보와 플레이어의 정보를 담는 함수를 통해 각자 플레이어 턴에서 사용할 말 선택마다 해당 알맞는 말들의 정보를 지정해줄 수 있게 된다.
비록 처음 만드는 거지만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 계획된 정보를 잘 정리해서 구성한다면 더 간결하고 간단한 코드로 만들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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